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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김직모 작성일22-01-15 13:07 조회3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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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사진=에픽게임즈)


머지않아 메타버스가 현실화되면 '포트나이트'에서 구입한 아바타의 의상을 '마인크래프트', '콜 오브 듀티(CoD)’ 등 원하는 다른 게임으로 아무 문제 없이 옮길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. 적어도 NFT, 블록체인, 가상화폐 등을 포함하는 ‘웹3(Web3.0)’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주장해 왔다. 웹3는 탈중앙화된,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뒷받침되는 미래의 인터넷을 뜻한다.파워볼분석

하지만 미국의 경제매체 <비지니스인사이더>는 여러 게임 개발자의 견해를 바탕으로 이것이 ‘비현실적인 환상’이라고 분석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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린킨파크 멤버인 마이크 시노다는 최근 이러한 미래의 비전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공유했다. “’발로란트’에서 가장 좋아하는 스킨을 ‘포트나이트’에서 이용한다고 상상해보라”며 “이미 당신이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며 그 외에도 CoD, 마인크래프트, 심지어는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”라며 기대감을 표출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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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지만 게임 개발자들은 이러한 비전에는 여러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. 시노가다 예로 든 게임 중 하나인 ‘발로란트’의 제작사인 라이엇게임즈의 쥴스 글레그 수석 엔지니어는 “같은 엔진으로 제작했더라도 한 게임의 스킨을 다른 게임 속으로 가져가 사용할 수 없다”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.홀짝게임

특히 한 게임의 ‘애셋’을 다른 게임으로 이동할 경우 생기는 기술적인 문제에 대해 지적했다. 게임엔진 개발업체인 유니티에 의하면 ‘애셋’이란 캐릭터, 오브젝트, 맵 등 비디오 게임에 포함되는 모든 요소를 일컫는 약칭이다. 파워볼엔트리

글레그는 이러한 애셋 중 하나인 스킨의 경우 규모 등 여러 세부사항이 게임 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한 게임에서 다른 게임으로 옮기는 것은 ’기술적인 악몽’이라고 설명했다. 비델게임즈의 최고운영책임자(COO)인 알렉산더 슬리윈스키는 "이것은 마치 맥도날드에서 빅맥을 구매한 후 버거킹에 가서 빅맥을 달라고 요구하는” 것과 같다고 비유했다. 두 브랜드 모두 햄버거를 만들지만 한 업체가 상대 업체와 똑같은 종류의 버거를 만들 것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이다. 파워볼실시간

또 다른 게임 개발자인 라미 이스마일은 “게임 속에 보이는 모든 것들은 코드로 정의된 수십 가지의 ‘애셋’이 함께 작동하는 것의 결과물"이라고 설명한다. 예를 들어 한 게임 속에서 특정 캐릭터를 위해 구매한 티셔츠 아이템을 다른 게임의 캐릭터에게 이전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. 단순히 티셔츠 이미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아이템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특정한 게임 속에서 특정 캐릭터를 대상으로 이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이다. 파워볼실시간

개발자들은 이러한 기술적인 문제는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한다. 이 외에도 법적 및 지적재산권(IP)의 문제뿐만 아니라 이 모든 것에 필요한 자원도 따져봐야 한다. 아직까지는 다수의 게임 개발자들에게 게임 속 NFT의 꿈을 이루기 위해 재정적으로나 창의성 면에서나 충분한 인센티브가 주어지지 않는다고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전했다.파워볼사이트
최경미(kmchoi@bloter.net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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